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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_ 교원양성교육

반성적 교사교육의 실제와 이론_ 반성의 촉진을 위한 도구 및 기법

「반성적 교사교육의 실제와 이론」11장에서는 교사의 반성을 촉진하는 도구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한다. 즉, 학생과의 관계형성에 당면하는 문제를 분석하고 극복할 수 있는, 자기 성장능력을 갖춘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단계적 접근법을 수행하는 실습록을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다루고 있다.

 

출처: Unsplash

 

반성적 교사교육 실제와 이론

 

반성적 교사교육 실제와 이론 - YES24

이 책의 원저자인 Fred Korthagen은 탐구중심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제로 실천해 보며 그를 바탕으로 경험적 연구를 통한 검증까지 이루어 낸 교사교육 분야의 독보적인 전문가로 인

www.yes24.com

 

제11장 반성의 촉진을 위한 도구 및 기법 p349-381

 

○ 예비교사는 독립적으로 적절한 수준의 반성을 어려워함

- 예비교사의 외적 지향성(외부의 도움에 의존)

- 문제에 대한 분명한 이해 전에 해결책 탐색

- 예비교사의 자기중심적인 사고

- 한 가지 해결책으로 만족

- 학습과정의 일관성 결여

 

○ 체계적인 반성을 학습하기 위해 실습록의 활용법은?

ALACT모형 에 따라 각 단계별 반성을 촉진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질문의 예시가 제시됨

 

1단계(Action)/ 5단계(Trial)

- 내가 성취하고자 한 것, 내가 특별히 주목한 것, 내가 시도하고자 한 것은 무엇인가?

 

2단계(Looking back on the action)

- 구체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원한 것, 한 일, 생각했던 것, 감정, 학생이 원했던 것)

 

3단계(Awarness of essential aspects)

- 앞 단계에서 언급된 것들과 관련한 해답 사이에 어떤 관련이 있는가?

- 주변 환경은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발견된 문제점은 무엇인가?

 

4단계(Creating alternative methods of action)

- 어떤 대안이 있다고 보는가? 대안의 장단점은? 다음에는 어떤 것을 해결할 것인가?

 

교사교육자는 '점진성의 전략(쉬운 상황에 대한 반성부터 시작)',  '표준적 반성 질문의 활용', '메타-반성의 시간', '순환적 과정의 분석에 대한 강조(교사와 학생 간의 순화적 과정 살펴봄)', 교사교육자에 의한 개별적 지도 및 피드백 등을 통해 예비교사의 반성을 도울 수 있음

 

 반성을 위한 총체적 기법

- 은유법(은유적 언어는 깊은 사색을 도움)

- 그림 그리기(교육, 이상적인 교육현장을 표현)

- 사진(그림 그리기에 저항감이 있다면 사용)

- 그림 제시(연상을 촉진하는 그림 제시)

- Kelly의 레퍼토리 격자 만들기(개인적 구인에 대한 Kelly(1995) 질문 기법에 근거하는 것. 목록에서 특징의 반대되는 것에 이름을 붙임)

- 지시적 공상(공상활동을 하는 것.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실상황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참고문헌]

  • 조덕주 외(역)(2007). 반성적 교사교육: 실제와 이론. 서울: 학지사.
  • Korthagen, F. A. (2001). Linking Practice and Theory. Lond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