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적 교사교육의 실제와 이론」제10장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학습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장의 핵심은 교사지식의 세 가지 수준(게슈탈트 수준, 도식 수준, 이론 수준)이며, 다음에서는 세 가지 수준 특징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반성적 교사교육 실제와 이론
반성적 교사교육 실제와 이론 - YES24
이 책의 원저자인 Fred Korthagen은 탐구중심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제로 실천해 보며 그를 바탕으로 경험적 연구를 통한 검증까지 이루어 낸 교사교육 분야의 독보적인 전문가로 인
www.yes24.com
제10장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학습 p299-346
○ 본 장은 구성주의 패러다임에 기반하고 있다.
Calderhead(1989) 교사가 의식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고 강조
○ 교사 지식은 게슈탈트 수준, 도식 수준, 이론 수준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세 가지 수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수준 | 내용 |
게슈탈트 수준 | - 게슈탈트: 한 사람이 별 생각 없이 반응한다면, 이 반응은 무의식 중에 자극된 필요한 가치, 의미, 감정, 행동적 경향성 기초한 것. - 매우 흔한 학습 유형으로 '~와 같은 것'이라고 말하며 예를 들 수 있다. - 놀라면서 '그것은 그냥 그런거야' 식의 대답, 상황적 지식을 가짐 |
도식화 수준 | - 도식화: 한 행위자가 상황과 그가 취한 행동을 반성하면, 실천을 기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념, 특징, 원칙 등을 발전시킬 수 있음. - 게슈탈트의 특징을 확실히 안다는 것(성찰)을 통해 '내면성'을 갖고, 도식 내 많은 요소와 관계로부터 본질을 추출해 필요를 느낄 수 있음. - 속성을 나열할 수 있고, 초점이 개인적 요소, 속성, 관계에 맞춰짐 |
이론의 수립 수준 | - 이론의 수립: 이전에 형성된 지식 안에서 논리적 질서가 구성되는 단계 - 논리를 수단으로 명료하게 하고, 입증하는 능력은 세계를 이해하는 우리의 능력을 증진시키는 또 다른 방식. - 정의를 제시할 것. 논리적 논증을 제시할 수 있음 |
○ 교사는 '수준환원' 현상을 경험하게 한다.
1)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경험으로부터 계슈탈트를 형성한다.
2) 게슈탈트를 기초로 반성하여 도식(요소들과 그 관계들의 망)화 수준에 도달한다.
3) 도식을 기초로 반성하여 이론(그 도식 안의 관계들을 논리적으로 구조화함) 수립에 도달한다.
4) 이론에서 다시 게슈탈트로 돌아가서 과정이 순환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
[참고문헌]
- 조덕주 외(역)(2007). 반성적 교사교육: 실제와 이론. 서울: 학지사.
- Korthagen, F. A. (2001). Linking Practice and Theory. Lond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교육학_ 교원양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사교육 프로그램_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캐나다 퀸즈대학교 사례 (1) | 2023.05.22 |
---|---|
반성적 교사교육의 실제와 이론_ 반성의 촉진을 위한 도구 및 기법 (0) | 2023.05.16 |
반성적 교사교육의 실제와 이론_ 예비교사에 대한 집단적 지도 (0) | 2023.05.09 |
반성적 교사교육의 실제와 이론_ 예비교사의 개별적 지도 과정(2) (0) | 2023.05.08 |
반성적 교사교육의 실제와 이론_ 예비교사 개별적 지도 과정 (0) | 2023.05.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