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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_ 통합교육

통합교육과정_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모형

통합교육과정에서 대표적인 모형으로는 포가티, 제이콥스, 드레이크, 위긴스와 맥타이 모형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설계모형은 가장 최신에 나온 통합교육과정 설계모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 백워드 설계모형 절차

출처: unsplash

 

1990년대 말 미국에서 교육의 수월성이 강조되는 시기에 위긴스와 맥타이에 의해 제안되었다. 설계의 방식이 기존의 과정과 반대로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여서 백워드 디자인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백워드수업설계란 수업 내내 학습활동만 강조하여 이해 능력을 길러주지 못하는 ① 활동 중심 설계를 비판하고, ②많은 내용을 가르치기에 급급하여 이해하지 못함을 비판하여 교육과정 설계는 학생이 배운 내용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크게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 중요한 교육내용의 선정 및 핵심질문 구성
중요한 핵심 내용을 사실들의 기저에 있는 학문에 기반한 개념, 일반화, 기능(탐구과정)으로 추출하고, 구조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과 내용을 질문의 형태로 전환시켜 학습자들을 내용으로 안내하고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아이디어들을 구체화시키는데 활용한다. 

 

사실, 개념(사실들 간의 관계를 구조화한 것), 일반화(개념들이나 빅 아이디어)를 추출하고 학습자들이 핵심개념과 일반화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핵심질문"을 구성한다. 

 

교육과정 상의 내용기준(성취기준), 일반화, 핵심질문, 사실과 개념적 지식, 기능/과정적 지식이 1단계에 포함된다.

 


2단계: 다양한 이해의 증거 결정하기
어떠한 평가와 평가 결과를 통해 단원 목표가 달성된 것을 확인할 것인가? 에 대한 내용이다. '다양한 이해의 증거'는 곧 '평가 내용'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이 중요한 핵심 내용을 이해했는지 보기 위해서 앞서 설정한 핵심질문에 답할 수 있는 방식으로 수행과제를 개발할 수 있다. 

 

수행과제는 중요한 교육내용을 이해하였는지 드러내는 증거로, 위긴스와 맥타이는 설명/해석/적용/관점 가지기(비판적이고 통찰력이 있는 견해를 가지는 것)/통찰로서 감정이입하기/자기지식 가지기 6가지 측면을 고려할 것을 제안했다.

 

수행과제에 포함 되어야 할 요소의 머리글자를 따서 GRASPS모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수행과제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상황(S)에서 어떤 목표(G)를 가지고 구체적인 대상 혹은 관중(A)을 고려하면서 특정한 역할(R)을 맡아서 기준(S)에 따라 결과물(P)을 만들어 내는 형식으로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밖에 이해의 증거와 자기평가도 살펴봐야 하는데 특히 자기평가 및 반성과 메타인지를 포함하는 자기 평가도 중요하다고 보았다. 


3단계: 학습활동 계획하기 / 학습활동 개발 및 계열화하기
어떠한 수업, 활동, 경험을 통해 학습 목표에 도달하고 평가에 성공적이게 할 것인가? 에 대한 내용이다. 개별 차시들을 통합 수업활동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앞서 개발한 수행평가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으로 조직된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경험과 수업의 계획이 진행되어야 하는데 실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할 수 있다. 특히 위긴스와 맥타이는 절차적으로 WHERETO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WHERETO
W 단원의 방향과 목적
H 주의 환기와 흥미 유지/ 관심 집중시키기
E 탐구하고 경험하기/ 과제 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 도구, 노하우 등을 갖추게 하기
R 반성하기, 다시 생각하기, 개정하기/ 핵심 아이디어를 다시 생각하고 반성하고 재점검하기
E 작품과 향상도를 평가하기 / 스스로의 진보를 평가할 수 있는 기회 제공
T 학습자에게 맞추기, 각 개인에 맞게 개별화하기/ 학생 개개인의 감정, 재능, 흥미에 적합한 방식으로 차별화
O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내용 조직 및 계열화 /깊이 있는 이해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조직

 

 

 

 

[참고문헌]

  • 김경자·온정덕(2011). 이해중심교육과정. 서울: 교육아카데미. 
  • McTighe, J. & Wiggins, G. (2004). Understanding by Design. AS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