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_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필요성_ 인식론적 기능/ 심리적 기능/ 사회적 기능

지난 학기에 '통합교육과정 이론 및 개발'을 수강하면서 들었던 중요한 내용을 몇 가지 정리하고자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통합교육의 개념과 통합교육과정의 교육적 기능을 인식론적, 심리적, 사회적 기능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통합교육의 필요성

출처: unsplash

✔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과정은 교과목들을 분리시키는 경계가 없어지고, 개별적으로 구분되는 교과목들이 사라지는 교육과정 조직을 위한 하나의 접근

 

✔ 통합교육과정의 인식론적/ 심리적/ 사회적 기능

 

  김재복(2000) 배진수(1996)
인식론적 기능 ①지식의 변화에 대처
②지식의 분절화에 대처
③지식의 유용성과 의미를 높여줌
①지식의 변화에 대처
-새로운 지식의 폭발적 증가에 대처 가능
-지식의 진부화(지식의 유용성의 상실) 대처
-지식의 분과화에 대처
②다양한 지식영역들 간의 상호 관련성 증대
③학문의 궁극적 목적에 대한 인식
심리적 기능 ①학습자의 학습과정에 일치하는 교육 실시
②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필요에 적합 교육 실시를 용이
③전인적 발달에 용이(인지적 측면 뿐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을 포함)
①학습이 용이한 교육과정 제공
②학습을 통한 인격 발달의 촉진
사회적 기능 ①사회문제 대처에 용이
②교수학습과정에서 협동성을 기를 수 있음
③학교와 사회의 연계를 용이하게 함
①협동을 통합 교수-학습
②간학문적 문제에 대처
③학교와 사회의 연결

 

 

 

[참고문헌]

  • 김대현·이영만(1995). 학교중심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서울: 양서원.
  • 김재복(편저)(2000). 통합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사.
  • 배진수·이영만(1996). 교육과정 통합과 평생교육. 서울: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