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_ 교원양성교육

전문가의 조건, 제10장_ 행위 중 성찰/ 성찰적 실천가

도날드 쇤의『 전문가의 조건』총 10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0장은 '전문직의 사회적 위상'에 대해 다루었고, 결론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10장은 내용이 상당히 많아서 몇 차례에 걸쳐서 소개해보고자 한다. 


전문가의 조건: 기술적 숙련가에서 성찰적 실천가로

 

전문가의 조건 | 도날드 쇤 - 교보문고

전문가의 조건 | 오늘날 사회를 평생학습사회와 지식기반사회라고 부른다.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일터 세계가 변화함에 따라서 개인, 조직, 국가의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지식의 양과 질은 무한

product.kyobobook.co.kr

저자: 도날드 쇤 

옮긴이: 배을규

 

출처: unsplash

 

행위 중 성찰 (reflection in action) 이란 무엇인가?

도날드 쇤『 전문가의 조건』에서 꼭 알아야 할 개념으로, "직관적으로 행위를 수행하다가 원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경우, 행위 중 앎의 재구성을 통해 대처하는 성찰과정"을 의미한다.

 

성찰적 실천가는 누구인가? 행위 중 성찰을 하는 실천가는 누구인가?

고객과의 성찰적 대화를 통하여 자신의 전문성이 지닌 한계를 발견하려 노력하는 사람이다. 해야 할 업무의 규정, 업무를 규정하는데 사용하는 행위이론, 업무 성과에 대한 평가 방법 등에 의문을 제기하고, 실천가들이 담당해야 할 역할들을 결정하는 조직 지식 구조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다. 

 

전문가와 성찰적 실천가는 어떤 점에서 다른가?

전문가(Expert): 어떤 분야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잘 알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고객과 거리를 두고 전문가 역할에 집중한다. 일종의 "도움을 주는 사람", 전문가로서 외면적 모습에서 고객이 존경과 인정을 하도록 만든다.

성찰적 실천가(Refelective Practitioner):  유일하게 해당 상황에 적합하고 중요한 지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해당 상황에서 고객이 전문성에 대한 존경심을 발견하도록 만든다. 고객으로부터 자율성을 확보하고, 고객과의 실질적 연대감을 찾는다. 

 

 

 

[참고문헌]

  • 배을규(역)(2018). 전문가의 조건-기술적 숙련가에서 성찰적 실천가로. 박영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