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하그리브스, 숀)에 이어 「교사학습공동체」제2장 교사 학습에 대한 관점에서 지행관계적 접근과 이데올로기적 접근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이번에는 카크란 스미스와 라이트(Cochran-Smith&Lytle)와 자이크너(Zeichner)의 개념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서경혜 '교사학습공동체 도서 링크
교사 학습 공동체 | 서경혜 - 교보문고
교사 학습 공동체 | ▶ 이 책은 교사 학습에 대해 다룬 이론서입니다. 교사 학습 공동체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product.kyobobook.co.kr
제2장 교사학습에 대한 관점(카크란 스미스와 라이틀, 자이크너)
○카크란 스미스와 라이트(Cochran-Smith&Lytle) 지행 관계적 접근
- 지식과 실천과의 관계을 두고, 첫째, 실천을 위한 지식, 둘째, 실천 속 지식, 셋째, 실천의 지식으로 구분하였다.
- 실천을 위한 지식: 교직은 특유의 지식기반에 토대를 두고 있으며, 그 원천은 학자들에 의해 창출된 형식적 지식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지식은 우리가 보통 아는 학문중심 기반의 지식이 아니라 슐만의 교수학적 내용지식(PCK)을 의미함) 여기서 전문가나 교사는 지식기반을 교육실제에 능숙하게 적용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현직교사교육도 '최고의 교수법'을 중심으로 효과성에 대한 실증적 증거에 기초한다.
- 실천 속 지식: 지식은 경험과 그에 대한 반성을 통해 생성되며 실천을 통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유능한 교사의 현명한 실천 속에 녹아잇는 지식을 강조하며, 숀(Schon)의 암묵적 행위지가 여기에 해당한다. 실천의 핵심은 문제 해결이 아니라 문제제기에 있다고 한다. 전문가 교사의 이미지는 유능하고 지혜롭고 예술적인 교사로 실천의 지식을 통해 반성과 숙의를 하는 교사학습이 여기에 해당한다.
- 실천의 지식: 교사들이 실천의 지식 생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형식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의 이원화를 거부한다. 교사들이 공동체를 형성하고, 다양한 경력과 능력의 교사들이 협력적으로 그리고 동등하게 비판적 탐구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 '탐구공동체'를 교사학습의 중심지로 보면서 교사양성교육은 예비교사들이 학습을 비판적으로 이끌어주는데 노력한다.
- 의의와 한계: 실천을 위한 지식은 기술적합리서엥 기초, 실천 속 지식은 전수으 관점에서 접근, 실천의 지식은 지식 전수에 치중한 교사교육을 비판하면서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의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다.
○자이크너(Zeichner)의 교육 이데올로기적 접근
- 교사교육을 지배해온 이데올로기는 무엇인가?
- 교사교육 패러다임을 행동주의 교사교육, 개인발달중심 교사교육, 전통적 기예중심 교사교육, 탐구중심 교사교육 4가지로 구분한다.
- 행동주의 교사교육: 학생들의 학습을 초진하는 효과적인 교수기술의 개발을 강조한다. 교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예비교사 역량을 규명, 수행기준을 설정, 측정 방법과 도구를 개발하면서 교직역량개발 및 측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 개인발달중심 교사교육: 교사의 성장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개인맞춤형 교사교육과 인본주의 교사교육이 있다.
- 전통적 기예중심 교사교육: 가르치는 일을 기예(Craft)로, 교사를 장인(Craftsperson)으로 이해하면서 도제식 교육과 교육실습이 강조된다.
- 탐구중심 교사교육: 교사의 교육실천과 그 상황에 대한 탐구를 강조하고 있다. 예비교사들의 '반성적 행위'능력을 개발하고, 고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역점을 두고, 비판적 탐구 정신과 탐구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한계: 교사학습에 대한 개인주의적 관점
[참고문헌]
- 서경혜(2015).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한 한 접근 교사학습공동체. 학지사.
'교육학_ 교원양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한 접근, 교사학습공동체 2장 교사학습에 대한 관점 (0) | 2023.06.07 |
---|---|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한 접근, 교사학습공동체 1장 "집단전문성" (0) | 2023.06.06 |
교사교육론_ 교사는 어떻게 학습하고 발달하는가 (0) | 2023.05.30 |
교사교육 프로그램_ 미국 뉴욕대학교 교사교육 프로그램 (0) | 2023.05.23 |
교사교육 프로그램_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캐나다 퀸즈대학교 사례 (1) | 2023.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