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교사교육론 10장에서는 교사의 학습과정과 발달에 대해 설명한다. 교사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이론과 연구에 대해 검토하면서 교사는 평생학습을 위해 '적응적 전문지식'을 갖춰야 한다고 언급한다. 결국, 교사의 학습과 발달을 돕는 것은 적응적 전문가가 되는 것을 돕기 위한 이론과 연구 탐구인 셈이다.
다음에서는 교사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학습원리와 교사의 발달 과정, 교사학습을 위한 틀(구조) 대해 간략히 소개해보고자 한다.
최신 교사교육론 - YES24
최신 교사교육론
www.yes24.com
10장 교사는 어떻게 학습하고 발달하는가
○ 교사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몇 가지 학습 원리
1) 학생(예비교사)들의 선 개념을 다루는 것이 중요함
- 예비교사들은 오랜 시간동안 교사에게 배우고 학습, 관찰하면서 수많은 오개념을 갖게 된다. 예비교사들은 교수가 쉬운 것이라는 오해도 있고, 개념을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2) 이해와 실행을 위한 학습의 중요성(실천의 문제)
- 어려운 딜레마를 다루는 것을 학습해야 하고, 결정을 행동에 롬기는 것을 배워야 한다. 계획을 효과적으로 적용해야 하고, 교수 도중에 예상하지 못한 환경으로 인해 계획을 변경해야 하고, 학생에게 반응해야 하고 자료를 잘 제시해야 한다.
즉, 실제적 지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토대로 개념적 구조의 맥락에서 사실과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재생과 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3) 메타인지와 복잡성의 문제
- 교사, 학생, 교과의 삼각관계에서 꼭지점은 끊임없이 움직이며, 실제 교수는 발생하는데, 복잡함을 관리하는 적응력 있는 전문가가 되도록 교사를 도와야 한다.
○ 교사 발달의 과정
- 초보교사는 교실 관찰에서 매우 피상적이나 숙련된 교사는 교실 안의 복잡성을 해석하려고 한다. 숙련된 교사는 그들이 관찰한 것의 패턴을 인식하고 더 큰 개념에서 상황의 복잡성을 보며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을 찾아내고 넓은 기술 래퍼터리를 갖고 적용한다.
- 교사들의 전문적 지식 발달 단계에 따라 초보, 중급 초심자, 역량가, 숙련가, 전문가로 구분할 수 있다.
○ 교사학습을 위한 틀(구조):
공동체 내에서 가르치는 것을 학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틀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p445
- 비전형성: 실천을 위한 비전 개발이 가능하도록 공동체 내에서 가르치는 것을 학습
- 이해: 자신의 과목에 대한지식과 이에 대한 이해, 지식·방법·목적·형식
- 성향: 지식을 활용하는 성향, 교수활동과 아동에 대한 사고와 실천의 습관
- 실천: 의도와 믿음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기
- 도구 개발: 노력을 지원하는 도구 개발
[참고문헌]
- 강현석 외 역(2009). 최신 교사교육론. 서울: 학이당
- Darling-Hammond, L. , &Bransford, J. (2005). Preparing teachers for a changing world. John Wiley & sons.
'교육학_ 교원양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한 접근, 교사학습공동체 2장 교사학습에 대한 관점 (0) | 2023.06.07 |
---|---|
집단전문성 개발을 위한 접근, 교사학습공동체 1장 "집단전문성" (0) | 2023.06.06 |
교사교육 프로그램_ 미국 뉴욕대학교 교사교육 프로그램 (0) | 2023.05.23 |
교사교육 프로그램_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캐나다 퀸즈대학교 사례 (1) | 2023.05.22 |
반성적 교사교육의 실제와 이론_ 반성의 촉진을 위한 도구 및 기법 (0) | 2023.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