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살펴본 '역량'
역량 중심 교육과정은 OECD의 DeSeCo프로젝트(데세코 프로젝트, 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에서부터 출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직업 사회의 필요에서 시작되었지만 교육에까지 적용되어 2015 교육과정의 방향이 되었다. 2015 교육과정에서는 자기관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으로 보고 있다.
최근엔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가 발표되면서 '학생의 행위 주체성(student agency) 및 변혁적 역량(transformative competendies)'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도 반영되었는데, 관련 프로젝트에서는 2030년 무렵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핵심역량은 무엇인가?,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이 이를 어떻게 학습하고 역량을 키워갈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라는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역량 개념틀(프레임워크)'로 'OECD Learning Compass(학습 나침반)'을 개발하여 발표하였다. 구체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추진배경에 다음과 같이 OECD Education 2030을 인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개정 중점에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개정 중점으로 두고 있다.
역량 중심 교육과정 왜 필요할까?
김현섭·장슬기(2019) 에서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이 필요하는 이유를 3가지로 설명한다.
① 불확실한 미래 사회를 살아갈 현실적 능력 필요
②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야 하기 때문
③ 직업인으로서 수행 능력 학교에서 길러줘야 하기 때문
역량의 정의
학자나 기관에 따르게 정의한다.
- 특정 맥락의 복잡한 요구를 성공적으로 충족시키는 능력으로서, 태도, 감정, 가치, 동기 등 사회적, 행동적 요소뿐 아니라 인지적, 실천적 기술을 포함(OECD, 2003).
- 구체적인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 능력, 지식의 집합체(NCES, 2002).
- 직업 기준에서 해당 직업이나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지식, 기술, 태도(IBSTPI, 2005).
OECD Education 2030 학습나침반에서 '역량'
학습나침반은 미래 학습자가 어떻게 삶을 향해 나갈 것인지 미래 교육의 원리에 대해 도식화 한 것이다. 교육의 최종목적을 개인과 사회의 웰빙으로 보았고, 이는 자신의 삶에 책임감을 갖고 나와 사회의 성장에 기여하는 학생의 모습인 '학생 행위주체성'을 통해 실현된다.
여기서 역량은 '복잡한 요구를 총족시키기 위한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를 동원하는 능력'이다. 이러한 역량이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부모', '교사', 친구', '지역사회'가 협력적으로 역할을 주고 받아야 한다.
- 지식: 세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실, 개념, 아이디어, 이론, 개별 학문별 지식/간학문적 지식/인식론적 지식/절차적 지식으로 구분
- 기능: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지식을 활용하고 과정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능력, 인지적·메타인지적 기술/사회·정서적 기술/ 육체·실용적 기술로 구분
- 태도와 가치: 학생의 선택, 판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원리이자 신념, 개인적/지역적/사회적/국제적 수준과 성격에 따라 구분
[참고문헌]
- 교육부(202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2021. 11. 24.) 세종: 교육부.
- 김현섭·장슬기(2019).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 최수진, 김은영, 김혜진, 박균열, 박상완, 이상은, 장암미(2019). OECD 교육 2030 참여연구: 미래지향적 역량교육의 실행 전략 탐색. 충북: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9-06.
- 교육실험실21_ 21세기 학습자에게 필요한 역량
- OECD 홈페이지 https://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 "학습나침반" 이미지
'교육학 스터디_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지도성론_ 공정성 이론: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 (0) | 2023.04.25 |
---|---|
2022 개정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0) | 2023.04.20 |
2022 개정 교육과정 '진로연계교육' (0) | 2023.04.19 |
2022 개정 교육과정 '학교자율시간' (0) | 2023.04.18 |
막스 반 매넌(Max van Manen)의 "교육적 기략" (0) | 2023.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