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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스터디_ 기타

교육지도성론_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지도자 유형'

본 글은 박사과정 1학기차 "교육지도성론"이라는 과목 수강중 작성했던 과제 중 일부분을 발췌하였다. 당시 자신의 습관, 성격, 생활, 업무 등의 면에서 "측정이 가능한", "변화시키고 싶은 부분"을 주제로 삼아 교육지도성에서의 함의를 생각해보는 것이 과제였다. 어제 작성했던 글에 이어서 오늘은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지도자의 유형'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한다. 

 

운동을 즐겨 하지 않았던 나는 변화시키고 싶은 부분으로 '꾸준한 운동 습관'을 목표로 삼았다. 약 15일 동안 운동을 실시하고, 운동 시작 시간, 소요시간, 근육량 비교 등을 기록하였다. 과제의 내용은 서론부터 운동 결과까지 포함되어 있지만 다음에서는 <논의> 부분만 적어보고자 한다.

 

출처: unsplash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살펴본 교육지도성에서의 함의 : 긍정적 변화를 만들어 내기 위한 동기, 지도자의 유형

 

과제를 진행하면서 ‘교육지도성론’의 측면에서 깨달은 부분을 크게 2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십을 발휘할 때, ‘동기’를 잘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 ‘긍정적 변화’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지도자의 유형’도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두 번째,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지도자의 유형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참고] 첫 번째 글_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동기'

 


리더십에서 중요한 것은 '지도자의 유형', 개인별 상황을 고려하기

 

‘변화’를 만들어 내는 ‘학습’에 있어서 지도자의 스타일이 학습 몰입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는 2가지 측면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과제를 부여한 교수님의 스타일이었고, 두 번째는 이번 과제를 하면서 들은 영상의 강사 스타일이었다. 이는 다시 말하면 리더십 유형이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교육지도성 과제를 수행하면서 교수님께서 하시는 내주신 과제는 학생 개개인의 상황을 고려한 과제였고, 본인이 들은 필라테스 영상은 온화하게 동작 하나하나를 설명하고, 영상 중간에서도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다른 동작을 설명하기도 하고, 수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이 제공되었다.

 

이러한 리더십 유형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상황과 감성을 이해하고 타인을 지원하고 변화를 추진하는 등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감성지도성’과도 연결될 수 있을 것 같다. 과제 수행에 있어서 감성지도성이 온전히 발휘되었다고 볼 수 없지만 학생 상황에 맞게 과제를 수행할 수 있고, 실제로 중간중간 피드백도 해주시면서 학생의 상황과 필요를 이해하고 유연하게 의사소통되었다고 생각한다.

 

한편, 박문수(2018)는 교수의 리더십 유형이 대학생들의 전공 만족과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는데, ‘비전과 사명감’, ‘개별적 고려’, ‘상황적 보상’, ‘예외적 관리’의 리더십 유형을 토대로 살펴본 결과, ‘전공 만족’에서는 ‘예외적 관리’를 제외한 나머지가 유의하게 영향을 주었고, ‘학습 몰입’에서는 ‘비전과 사명감’, ‘상황적 보상’의 리더십 유형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윤식‧이상미(2009)의 연구에서는 학교장의 수업지도성과 감성지도성이 교사효능감과 교사 헌신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는데 학교장의 감성지도성이 수업지도성보다 교사효능감과 교사헌신에 더 강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물론 효과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교장이 수업지도성을 발휘해야 하나, 먼저 감성지도성을 발휘하여 교사와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한 후, 수업지도성을 발휘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연구를 통해 리더십의 유형에 따라 ‘학습몰입’, ‘학습 만족’, ‘효능감’, ‘헌신’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이번 과제와 이러한 연구는 조금은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과제를 하면서 리더십의 유형 및 지도하는 스타일이 학습자에게, 구성원에게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실 본인이 관심 있는 학교는 대안학교이다. 그런데 대안학교는 다른 학교보다 교사의 헌신이 필요한 학교이기도 하다. 그래서 앞으로 대안학교의 교육지도성을 연구할 때, ‘비전과 사명감’, ‘개별적 고려’, ‘감성지도성’의 측면을 꼭 고려해야겠다 생각했다.

 

 

[참고문헌]

  • 박문수. (2018). 교수의 리더십 유형이 대학생들의 전공만족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 20(6), pp. 3127-3137.
  • 이윤식‧이상미. (2009). 학교장의 수업지도성과 감성지도성이 교사효능감과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27(2), pp. 1~24.

 

※ 본 글은 교육지도성론 과목을 수강하면서 수행한 과제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무단으로 복제, 발췌,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